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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 중재방식, 버스경합

ITs Story biaos 2023. 7. 7. 02:26

버스 경합(bus contention)은 한 개의 시스템 버스에 접속된 여러 개의 버스 마스터들이 동시에 버스 사용을 요구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버스 중재(bus arbitration)은 버스 경합이 발생하는 경우, 어떤 기준에 따라 버스 마스터들 중에서 한 개씩만 선택하여 순서대로 버스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동작을 의미합니다.

버스 중재기(bus arbiter)는 이러한 버스 중재를 수행하는 하드웨어 모듈입니다.

버스 중재 방식은 제어 신호들의 연결 구조에 따라 분류될 수 있습니다.

병렬 중재 방식(parallel arbitration scheme)은 각 버스 마스터들이 독립적인 버스 요구 신호와 버스 승인 신호를 발생시키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버스 마스터들의 수와 같은 수의 버스 요구 선 및 승인 신호 선이 필요합니다.

직렬 중재 방식(serial arbitration scheme)은 버스 요구와 승인 신호 선이 각각 한 개씩만 존재하며, 각 신호 선을 버스 마스터들 간에 직렬로 접속하는 방식입니다.

또한, 버스 중재 방식은 버스 중재기의 위치에 따라도 분류될 수 있습니다.

중앙집중식 중재 방식(centralized arbitration scheme)은 시스템 내에 버스 중재기가 한 개만 존재하는 방식입니다. 버스 마스터들이 발생하는 버스 요구 신호들은 하나의 중재기로 보내지고, 중재기는 정해진 중재 원칙에 따라 선택한 버스 마스터에게 승인 신호를 발생시킵니다.

분산식 중재 방식(decentralized arbitration scheme)은 여러 개의 버스 중재기들이 존재하며, 버스 중재 동작이 각 마스터의 중재기에 의해 이루어지는 방식입니다. 일반적으로 각 버스 마스터가 중재기를 한 개씩 가지게 됩니다.

병렬 중재 방식과 직렬 중재 방식은 우선순위의 결정 방식에 따라 더 분류될 수 있습니다.

고정-우선순위 방식(fixed-priority scheme)은 각 버스 마스터에게 지정된 우선순위가 고정되어 있는 방식입니다.

가변-우선순위 방식(dynamic-priority scheme)은 우선순위를 변경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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