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note

콘텐츠(contents)란?

ITs Story biaos 2023. 1. 20. 00:40

사전적 의미: 그릇에 담긴 내용물

법적인 의미: 콘텐츠산업은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콘텐츠의 제작, 유통, 이용 등과 관련한 산업으로 방송, 영화, 게임, 음악, 출판, 광고, 공연 등 다양한 장르를 포함한다.

일본-콘텐츠의 창조, 보호 및 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 제2조: 콘텐츠는 영화, 음악, 연극, 문학, 사진, 만화, 애니메이션, 컴퓨터 게임 다른 문자, 도형, 색채, 음성, 동작이나 그림이나 이들을 결합한 것 또는 이들에 관한 정보를 컴퓨터를 통해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인간의 창조 활동에 의해 창출되는 것 중 교양이나 오락의 영역에 속하는 것을 말한다.

국내 사례

이모티콘(emoticon)

이모티콘의 한글 순화어는 ‘그림말’

국내에서 가장 먼저 사용되기 시작한 이모티콘이 웃는 모습이었기 때문에 ‘스마일리’라고도 불림.

위키백과에 따르면 최초의 이모티콘은 :-)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카네기 멜론 대학교의 스콧 팔맨 교수가 1982년 9월 19일 오전 11시 44분에 전자게시판에서 처음으로 사용했다고 함. 다만, 이는 디지털 상에서의 최초의 이모티콘이며 이런 기호와 글자를 조합해서 사람 표정을 표현한 예는 적어도 타자기를 이용하여 19세기 말부터 있었음.

한국에서 최초로 사용된 이모티콘은 ^^과 -_-이라고 전해지며, PC통신 초창기의 하이텔과 천리안에서 사용한 것이 그 기원임.

이모티콘명: 대충하는 답장

작가: 김규진

평소 자신의 표정을 보고 만든 이모티콘

대학교 행정실에서 일하다 성적도, 꿈도, 사는 것도 그럭저럭인 인생에 회의감이 들던 때, 평소 친구들과 톡을 하면서 잘 표현이 되지 않던 얄미운 표정들을 담아 이모티콘 공모전에 출품.

“특별하고 독창적”이라는 공모전 담당자의 평을 들음

인기 순위 1위를 차지

해외사례

애니메이션(animation)

영화명: 인사이드 아웃(Inside Out)

제작사: 픽사(PIXAR)

감독: 피트 닥터(몬스터 주식회사, 업)

평소 자신의 표정을 보고 만든 이모티콘

영화에 등장하는 '감정 통제 본부', '장기 기억 저장소', '꿈 제작소', '상상의 나라', '잠재의식', '생각의 기차', '성격의 섬', '기억 쓰레기장' 등은 뇌 과학과 심리학, 창의적인 상상력이 절묘하게 결합돼 스토리의 완성도를 한껏 높였다.

제68회 칸 국제영화제에서 처음 공개돼 픽사가 지금껏 만들어낸 가장 창의적인 영화라는 평단의 호평을 받음.

개봉 6일 만에 전체 박스오피스 1위

* 줄거리: 11살 소녀 라일리의 머릿속에 있는 ‘감정 통제 본부’ 안에서 ‘기쁨’, ‘슬픔’, ‘버럭’, ‘까칠’, ‘소심’ 등 다섯 캐릭터가 열심히 일하고 있다. 그러나 실수로 기쁨과 슬픔이 본부를 이탈하고, 라일리의 마음속에는 큰 변화가 찾아온다. 라일리가 예전의 모습을 되찾으려면 기쁨과 슬픔이 본부로 돌아가야 하지만, 엄청난 기억들이 저장된 머릿속 세계에서 본부까지 가는 길은 험난하기만 하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